home  입시정보 > 각 시험안내

각 시험안내

올림피아드 시험과목 안내입니다.

올림피아드는 영재의 발굴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한국 교육학회의 주관으로 실시 되는 경시대회 입니다.

KMO

한국 수학 올림피아드 : korea Mathmatical Olympiad

한국 수학 올림피아드(이하 KMO)는 대한수학회가 주최하는 전국 규모의 수학경시대회 입니다.
우리나라 수학 영재의 발굴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고등부의 경우에만 2차 시험에 합격한 학생에게는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 (이하 IMO)에 한국대표로 참가할 기회를 주는 대회입니다.

KMO는 중학생부와 고등학생부로 나누어 출제되며, 출제 수준 및 내용은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기본을 두지만 중학생부는 창의적 사고력을 평가할 수 있는 내용, 고등부는 IMO 수준의 창의적 사고력을 평가할 수 있는 내용이 출제됩니다.
중등부와 고등부로 나누어져 있으나 실제 지원은 학년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중학생의 경우에도 고등부 1차 시험에 지원할 수 있고 IMO에 진출 할 수 있습니다.

대표학생 선발절차는
KMO, (11월)-> 겨울학교 모의고사(1월)-> 아시아 태평양 수학 올림피아드 (APMO, 3월)-> KMO 2차 시험(4월)-> 이 4가지 시험의 성적을 한국수학올림피아드 위원회에서 정한 가중치를 곱하여 합산한 성적을 기준으로 최종 후보학생 12명을 선발합니다.

최종후보 12명은 5월부터 7∼8주간 주말교육을 받게 되며 이 기간 중 모의고사를 2회 실시하여 이 모의고사 성적과 이전 전체 시험의 성적을 합산한 성적을 기준으로 한국 수학 올림피아드 위원회에서 최종대표 6명을 선발하게 되고 IMO에 국가대표로 출전하게 됩니다.
중등부 대회입상자는 특목고 입시 및 자립형 사립고에서 특별전형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고등부의 경우에는 과학고 학생들이 높은 입상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KPHO

한국 물리 올림피아드 : korea Physics Olympiad

한국 물리 올림피아드 (이하 KPHO)는 과학 물리 영역의 우수한 인재의 발굴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한국 국제 과학 올림피아드 위원회 산하로서 한국과학재단의 지원으로 실시 되고 있습니다.

국제 물리 올림피아드 (International Physics Olympiad 이하 IPHO)의 국가대표 선발을 위해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1992년 핀란드의 헬싱키에서 열린 제 23회 IPHO 대회 때부터 대표단을 파견하고 있으며 전세계 10위권의 성적을 유지해오고 있을 정도로 물리 강국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대표학생 선발절차는 KPHO,(9~10월)->전년도 KPHO에 입상한 학생들로 진행하는 겨울학교(1월)->겨울학교 교육생을 대상 으로 5명을 선발하는 국가대표 선발시험(2월)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KPHO는 특목고 및 자립형 사립고의 신입생 선발에서 특별전형으로 선발되고 있으며, 대입에서도 많은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KCHO

한국 화학 올림피아드 : korea Chemistry Olympiad

한국 화학 올림피아드(KCHO)는 중학생 및 고등학교 1학년, 2학년을 대상으로 국가의 우수한 다수의 과학 영재들에게 수준 높은 화학을 공부할 동기를 부여하여 화학영재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실시 하고 있습니다.
중학교 및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국제적 수준에서 요구되는 화학영재 교육의 일환으로 화학올림피아드 교육의 저변 확대와 경쟁을 도입하여 효율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국제 화학 올림피아드(IPHO)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화학올림피아드를 개최하고 이를 통해 학생을 선발하여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화학을 공부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있고 화학 영재를 조기에 발굴ㆍ교육시키고 있는 것에 비해 우리나라는 대학입시제도의 특성상 고등학생들이 수준 높은 화학을 공부할 동기가 부여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KCHO를 통해 국제대회 출전 학생의 선발과 교육의 효율성을 함께 도모하고 있습니다.
KCHO는 중ㆍ고등학교 화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장기적으로 미국의 AP test에 해당하는 공신력 있는 시험으로 발전시킬 계획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KBO

한국 생물 올림피아드 : korea Biology Olympiad

한국 생물 올림피아드(KBO)는 과학 생물에 우수한 능력을 지니고 있는 우리나라 중ㆍ고등학생들의 생명과학에 대한 관심을 고양시키고, 생명과학 학습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며, 생명과학 분야의 영재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한국 생물교육학회의 주관으로 실시 되는 경시대회 입니다.

매년 8월 중순경에 개최하고 있으며 참가 대상은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1,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학교당 1명)과 과학고등학교 학생(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1,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학급당 1명) 중학교 학생(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중학교 2,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학교당 1명)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KBO의 평가 방법은 지필평가로 이루어 지고 있으며 고등학교 생물 I, II, 과학고등학교용 고급생물 교과서 정도의 수준(생물학 지식, 탐구 및 실험기능 포함하며, 중·고등학생의 학교 급 구분 없이 동일 기준으로 평가)으로 평가 범위를 두고 있습니다.

최종 선발된 학생들은 국제 생물 올림피아드 (IBO : International Biology Olympiad)의 국가대표로 출전하고 있습니다.

KESO

한국 지구과학 올림피아드 : korea Earth Science Olympiad

한국 지구과학 올림피아드(KesO)는 지구과학에 우수한 능력을 지니고 있는 우리나라 중ㆍ고등학생들의 생명과학에 대한 관심을 고양시키고, 지구과학 학습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며, 지구과학 분야의 영재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한국 지구과학회의 주관으로 실시 되는 경시대회 입니다.

매년 8월 중순경에 개최하고 있으며 참가 대상은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1,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학교당 1명)과 과학고등학교 학생(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1,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학급당 1명) 중학교 학생(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중학교 2,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학교당 1명)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KesO의 평가 방법은 지필평가로 이루어 지고 있으며 고등학교 지구과학 I, II, 과학고등학교용 고급지구과학 교과서 정도의 수준(지질학, 해양학, 대기과학,천문학 탐구 및 실험기능 포함하며, 중·고등학생의 학교 급 구분 없이 동일 기준으로 평가)으로 평가 범위를 두고 있습니다.

최종 선발된 학생들은 국제 지구과학 올림피아드 (IesO : International earth science Olympiad)의 국가대표로 출전하고 있습니다.